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가 돈이 되는 시간

성문종합영어 영작연습: 17장 일치와 화법 _ 문법/작문

by 북노마드 2022. 11. 22.
728x90
반응형
 * 제가 존경하는 한국외대 전종섭 교수님의 "성문종합영어" 예찬론입니다.(아래 전문)
* 성문종합영어: 제가 오늘은 성문종합영어 광고 좀 해야겠습니다. (성문출판사에서 10 원 한 푼 안 받았으니 오해 마시길~.) 성문종합영어에 대한 수많은 비판들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 중에는 일부 타당한 비판도 있지만, 부당한 비판이 더 많은 것 같습니다. 
제 생각을 요약해서 말씀드리자면 ... 성문종합영어는 시중에 유통되는 많은 영어 교재 중 가장 좋은 교재 중 하나입니다. 성문종합영어를 영어 교재의 바이블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성문종합영어는 단점이 너무 많고, 저는 그 단점을 아주 잘 알고 있습니다. (믿거나 말거나지만 제가 성문종합영어를 70 번 이상 정독했고, 과거에는 각 chapter 별로 나오는 독해 지문을 순서대로 줄줄 외울 만큼 이 책에 대해 잘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성문종합영어는 단점 만큼이나 장점도 많습니다. 
장점 두 가지만 들겠습니다. 첫째, 이 책은 문형 중심의 독해 훈련서입니다. 성문종합영어 각 chapter의 \"해석연습\" 부분은 중요 문형을 정리하고, 각각의 문형별로 그 문형이 등장하는 독해 지문을 공부하게 됩니다. 이런 체제를 모방한 교재들이 시중에 많이 있으나, 성문종합영어만큼 중요 문형을 제대로 짚어서 정리한 책은 없는 것 같습니다. 
둘째, 문형 중심의 말하기/쓰기 훈련서라는 것입니다. 각 chapter \"해석연습\"의 독해 지문들에는 그 지문에서 중요했던 문형을 가지고 \"국문 영역 (=영작)\" 연습을 하게 하는 문제가 나옵니다. 또, 매 chapter의 문법 연습에서도 중요 문법 사항을 응용한 영작 문제가 나옵니다. 이 문제들을 가지고 한국어를 보는 순간 입에서 영어가 줄줄 흘러나오게 말하기 연습을 하게 되면, 영어 실력이 바로 쭉쭉 오릅니다. 
그런데, 성문종합영어 학습자들 대부분은 제가 방금 말씀드린 영작 문제들을 풀지 않거나 대충 훑어보고 그냥 넘어갑니다. 그러면서 성문종합영어만 공부해서는 말하기/쓰기가 안 된다고 투덜거리죠. 성문종합영어에 최상의 말하기/쓰기 연습 문제들이 있는데, 그것은 귀찮다고 그냥 넘어가면서 성문종합영어를 시대에 뒤떨어진 최악의 학습서라 매도하니 안타깝습니다. 성문종합영어를 공부하면서 영어로 말하기/쓰기가 안 되던 가장 큰 이유는 교재가 나빠서가 아니라 공부하는 태도와 방법에 문제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저 ... 영어 잘 합니다. 특히, 길고 어려운 글의 독해나 영어로 글쓰는 능력은 외국인으로서 느끼는 부담감이 전혀 없는 편입니다. 이 정도의 영어 실력을 갖추기 위해 다양한 교재를 가지고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였음은 당연한 일이지만 ... 그 중 \"1 등 공신\"을 하나만 고르라고 한다면 저는 주저 없이 성문종합영어를 고릅니다. 성문종합영어를 샅샅이 한 줄도 빠짐 없이 10 번 이상 공부한다면 그 누구라도 영어가 인생의 걸림돌이 되는 일이 없으리라 봅니다. 
- JS
* 그래서 성문종합영어 영작 시작해 보겠습니다.

1. 그 버스는 대개 몇 시에 여기에 도착하느냐고 나는 그에게 물었다.

 

(나의 영작) I asked him when the bus usually arrives.

(정답) I asked him what time the bus usually arrives here.


2.  그는 나에게 미국에 가 본적이 있느냐고 물었다.

 

(나의 영작) He asked me if I had been in America.

(정답) He asked me if I had ever been to America.


3. "당신이 편리할 때 그 돈을 돌려 줘도 좋습니다."라고 그는 나에게 말했다.

 

(나의 영작) He said to me, "It's OK if you get the money back when you are convenient."

(정답) He said to me, "You may return the money when it is convenient for you."


4. 그 여자를 전송하려고 공항에 갔다 오는 길이라고 그는 나에게 말했다.

 

(나의 영작) He told me that he was on the way back from the airport to say goodbye to her.

(정답) He told me that he had been to the airport to see her off.


5. "오, 나는 정말 어리석었구나!"하고 그는 말했다.

 

(나의 영작)  He said, "Oh, how foolish I was!"

(정답) He said, "Oh, how foolish I have been!"


6. "아직 오늘 신문을 읽지 않았습니다. 뭐 좋은 소식이 있습니까?"하고 그는 나에게 말했다.

 

(나의 영작) He said to me, "I have not read today's newspaper yet. Is there any good news?"

(정답)  He said to me, "I have not read today's newspaper yet. Is there anything interesting in it?"


7.  아버지께서 입학시험에 합격하도록 열심히 공부하라고 내게 말씀하셨다.

 

(나의 영작) My father told me that I shoud word hard to pass the entrance exam.

( 정답) My father told me to study hard to pass the entrance examination.

728x90
반응형

댓글